본문 바로가기
진로교육이론/진로교육이론

홀랜드의 진로흥미이론

by 드림진로교육센터 2016. 2. 29.

 

<홀랜드의 진로흥미이론>
1. 홀랜드의 성격유형이론의 배경
홀랜드는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인성유형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
다. 그는 직업선택을 개인의 타고난 유전적 소질과 문화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의 소산이라고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사례로 배우는 학교진로상담사 노하우
보고 있다 여기서 문화적 요소란 동료 . , 부모, 중요한 타인 그리고 개인이 속한 문화와 물리
적 환경을 의미한다(이정근, 1978). 직업선택과 발달에 관한 홀랜드의 이론은 “직업적 흥미
는 일반적으로 성격이라고 불리는 것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개인의 직업적 흥미에 대한 설명
은 곧 개인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다”라는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2. 성격유형별 직업 환경 적용
홀랜드에 따르면 어떤 직업환경 안에 있는 사람은 유사한 성격특성과 성격형성 과정을 나타
내는 경우가 많으며, 사람은 자신의 성격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
하다.
① 현실적 타입(R=Realistic)
물건, 도구, 기계 등을 다루기를 좋아하며, 사리분별이 명확하며 질서 있고 조직적인 조작을
동반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손재주가 좋으며, 조립, 수리와 관련된 직업을 좋아하며, 손을 사
용하는 작업, 기계작업, 농작업, 전기 관련, 기술 관련 직업에 적합하며, 이런 기술을 발전시
켜 현실적인 경력을 쌓아가는 타입이다.
② 연구적 타입(I=Investigative)
수학, 물리, 생물학 등에 흥미와 관심이 있어 지적 호기심과 학구열이 높으며, 자립심과 독
립심도 강하다. 사물의 관찰, 언어적 기술, 정형화된 연구, 창조적 연구 등과 같은 활동을 좋
아 한다. 현상을 분석하며,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한다. 과학이나 의학등과 같은 분야
의 직업을 좋아한다
③ 예술적 타입(A=Artistic)
창조적이며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섬세하며 감수성이 뛰어나다. 그리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자유분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창조적 재능을 살릴 수 있는 직업을 좋아하며, 언어, 음악,
미술, 연극 등과 관련된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④ 사회적 타입(S=Social)
사회활동을 열심히 하며, 대인관계를 소중하게 여기며 우호적이다. 사람을 교육, 지원, 무언
가를 전달하는 일과 관련된 활동을 좋아하며, 또한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나 교육 관련 직업,
상담, 간호, 보육 등의 직업을 좋아한다
⑤ 기업적 타입(E=Enterprising)
리더십을 가지고 사람들을 이끌거나 조직목표를 달성하거나,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그리고 인사관리, 판매 및 영업 등과 관련된 직업을 좋아한다.
⑥ 관습적 타입(C=Conventional)
정리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자료의 처리 및 관리, 서류철하기(filing), 정보처리기계의 조작
등을 다루는 직업을 좋아한다. 책임감이 강하며 치밀하고 신뢰할 수 있는 타입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