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자녀 진로 코칭법
1. 진로점검기준표로 진로 진단
가. 자녀의 진로 “ 목표유형”을 구분하여 다양한 유형에 해당할 수 있음을
인식 하도록 함.
나. 기존의 적성 발견과 직업탐색의 역할뿐 아니라 공부하거나 노 력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주는 진로의 새로운 역할을 이해함.
다. ‘ 진로찾기’ 의 세부적인 기준을 진로점검기준표로 알아보고 자 녀의 꿈 히스
토리를 점검하도록 함.
2. 자존감으로 진로의 계기 만들기
가. 인생그래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살아온 과정을 적어보고 ‘나는 누구인가’ 라
는 진로정체감을 찾아주도록 함.
나. 차이-가능성-기회-역할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특별한 존재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자존감을 회복시켜주도록 함.
다. 실패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진로과정의 하나로 인식하도록 돕고 진로 자
신감을 갖도록 도와줌.
라. 스펙을 이기는 ‘진로스토리’의 힘을 인식하고 실질적인 진로 계기가 청소년
시기에 중요함을 이해하도록 함.
3. 적성발견-적성 공통으로 진로 방향 설정
가. 흥미는 관심, 과목, 생활의 기준으로 확인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
가 아는 것 ?
나. ‘자발적인 반응’ ‘동경’ ‘학습속도’ ‘만족감’의 4가지 키워드와 재능 인터뷰를
통해 자녀의 재능 탐색
다. 성격유형과 가치관 탐색을 통해 자녀의 모습을 더 잘 이해하도 록 도움.
라. ‘진로종합표 작성을 통해 ’흥미, 재능, 성격, 가치관‘의 공통분 모. 즉 적성의
교집합을 찾아봄.
4. 다양한 직업선택
가. 5가지 직업과 유형 (생계수단형, 성공수단형, 자기계발형, 소명 관, 물질추구
형)을 구분하여 직업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로 세 움.
나. 직업카드를 활용하여 ‘좋아하는 직업’을 분류하고 자신만의 직 업카드를 만
들어 관련 진로 정보 탐색하고 관리함.
다. 직업선호도를 통해 선호하는 직업의 현황과 변화를 살펴 본 후 직업 만족도
와의 비교를 통해 자녀의 균형 잡힌 직업 탐색을 도와주도록 함.
라. 시대의 변화를 눈여겨보고 미래의 직업세계 트랜드와 글로벌 시대의 이슈
를 파악함.
5. 진로 검증- 진로 의사 결정 통해 적합성 검토
가. 자녀의 진로의사 결정 유형을 구분하고 합리적 유형으로 성장 시켜 진로 결
정의 객관성과 합리성 증가
나. 직업 선택의 확장을 위해‘ 직업옆에 직업’을 보는 ‘과정, 장소, 직업명,
전공의 4가지 기준 활용
다. 결정적 만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로 만남의 계기를 통해 진로의 새로운
통로를 만들어 주도록 함.
라. 내용, 확인- 관련 직업탐색- 심화 질문 작성- 질문 답변- 적합 도 검증‘을 통
해 진로결정 검증 실시
6. 비전 선언 –미래의 꿈기록- 자신만의 비전 선언
가. 미래의 꿈을 상상하는 미래 일기, 미래신문, 미래경험활동을 하 면서 자녀가
구체적인 상상의 효과를 이해하도록 도와줌.
나. 진로로드맵설계의 기초가 되는 미래 이력서를 작성해보고 자녀 의 목표 전개
유형을 찾아 보게 함.
다. 비전선언의 7가지 핵심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실제로 각 단계별 로 작성하도
록 코칭 하도록 함.
7. 로드맵설계- 자신만의 로드맵으로 진로 설계하기
가. 자녀의 진로활동을 체계적으로 설계해보고 진로로드맵의 필요 성을 인식하
고 실제 진로 경로를 작성함.
나. 희망 직업의 하는일, 근무환경, 관련전공, 교육 및 훈련 자격 및 면허, 진출분
야, 경력개발, 직업전망, 등 주요 내용을 직업 로드맵으로 그림.
다. 청소년 시기 진로 설계를 위해 6가지 영역의 활동 로드맵 기준 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교내•외 활동리스트를 단계적으로 설계 함.
라.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와 연계하는 로드맵의 활용 방법을 통해 자녀의 진
로 스토리를 표현함.
8. 진로 전략- 진로에서 진학, 학습, 습관으로 연계
가. 7가지 잘못된 진로전략 유형을 통해 자녀가 진로 실천을 제대 로 하고 있는
지 여부 확인
나. 진학시 학교 선택의 7가지 기준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이해
하고 진학정보탐색방법 숙지
다. 진로와 진학이 학습과 연계되는 7단계 과정을 살펴보고 각각의 단계를 통해
효율적인 학습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
라. 장기적 관점의 진로 활동과 습관을 연결하여 좋은 습관을 만들 도록 자녀 코
칭.
9. 진로 관리-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스토리 만들기
가. 장기적인 ‘진로’와 중기적인‘진학’ 부분으로 구성된 진로 실천 점검표를 만들
어 효과적인 진로관리를 함.
나. 진로활동노트나 진로블로그를 진로정보를 꾸준히 기록하며 관 리하는 방법
실천
다. 롤모델, 멘토와의 만남 등 진로 네트워크 만들기를 통해 자녀 에게 새로운 소
통 통로를 만들어줌.
라. 진로스토리를 자기소개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 지속적, 주도적으로
진로 실천하게 함.
10. 진로 소통- 진로와 소통을 연결하는 자녀 코칭
가. 자녀와의 소통력을 키워주는 공익’H’의 3요소 ‘자녀 제대로 알기, 부모의
마음 확인하기, 소통의 기술’을 기억하도록 함.
나. start의 키워드를 통해 자녀를 ‘자존감, 꿈과 공부, 좋은 성품, 사회성, 자기
주도적 실행력’을 갖춘 소통하는 인재로 키우도 록 함.
다. 진로와 소통을 통해
페이스메이커의 모습으로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며 자녀와 함 께 성장하는
부모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함.
'진로교육이론 > 진로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 (0) | 2016.03.02 |
---|---|
홀랜드의 진로흥미이론 (0) | 2016.02.29 |
중,고생 희망직업 1위 '교사' (0) | 2016.02.25 |
학부모 교육(자녀 교육 감성코칭) (0) | 2015.11.12 |
자기주도적 학습 (0) | 2015.1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