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과정을 스스로 이끌어 나가는 학습활동을 의미합니다. 즉, 학습자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은 고립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적인 학습이 아니라 오히려 교사, 학부모, 동료 등 다양한 형태의 조력자와 협력하면서 이루어지는 보다 높은 차원의 학습 방법을 의미합니다.
왜 자기주도학습인가
글로벌 시대에는 많은 지식을 아는것 보다 기존지식을 잘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창의적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재는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에서 키워집니다.
자기주도학습 구성요인
인지조절 : 효과적인 학습의 윤활유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실제적인 전략
행동조절 : 능동적인 학습자의 필수 노하우 적절한 공부환경 조성을 위한 실천 전략
동기조절 : 학습을 이끌어가는 원동력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자신의 변화에 대한 인식
공부에 대한 흥미가 증가한다 + 끊임없이 질문이 떠오른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길러진다.
집중력이 향상된다
필요에 의해 혹은 본인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노력하고 훈련하면 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다.
실천가능한 목표를 세울 수 있다.
학습에 대해 흥미를 느끼면 본인에 이뤄야할 구체적인 목표가 생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학습동기가 유발된다.
자신감이 향상된다.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은 아이는 학습동기가 유발되면서
자신감과 도전정신도 함께 증가한다.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용이하다.
자기학습주도자가 능동적으로 시간을 배분해 할 일을 해나가면
시간관리 능력과 시간조절 능력을 몸소 익힐 수 있다.
출처
http://www.koac.org/contents/contents.do?conts=04/01_01.jsp&mId=4110
'진로교육이론 > 진로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 (0) | 2016.03.02 |
---|---|
홀랜드의 진로흥미이론 (0) | 2016.02.29 |
중,고생 희망직업 1위 '교사' (0) | 2016.02.25 |
10가지 자녀 진로 코칭법 (0) | 2015.11.12 |
학부모 교육(자녀 교육 감성코칭) (0) | 2015.11.12 |
댓글